검색엔진최적화로 웹사이트 상위노출 시키는 방법
SEO란 무엇인가?
마케팅용어 중 SEO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봤을 것입니다.
SEO란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레이아웃, 소스코드 구조화, 콘텐츠 배치로 페이지를 구성하여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 자사의 웹페이지가 자주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시키는 마케팅 방식을 뜻합니다.
그렇다면 SEO를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기에 이렇게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일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검색엔진에서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때 첫페이지에 상위에 노출되는 웹사이트와 2~3페이지에 나오는 웹사이트 중 어느곳이 더 유입수가 많을까요?
물론 예산만 있다면 검색광고를 통해 방문자 유입을 쉽게 늘릴 수도 있겠지만 SEO는 무료로 방문자를 늘릴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입니다.

도표에서 보듯 많은 웹사이트나 쇼핑몰의 페이지가 검색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된다면 방문자는 자연스럽게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검색엔진에 어떤 방식으로 웹페이지를 상위노출시키고 방문자를 유입킬 수 있을까요?
검색엔진최적화 원리는?
웹페이지 콘텐츠는 검색엔진의 크롤링 로봇에 의해 수집이 됩니다. 그리고, 수집된 웹페이지들은 각 검색엔진의 복잡한 알고리즘에 의해 순위가 정해지며 순위에 의해 차례대로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방식입니다.
결론은 크롤링 로봇이 웹페이지를 잘 수집할 수 있고 네이버나 구글의 검색엔진 알고리즘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구조와 콘텐츠로 웹페이지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네이버의 경우에는 검색로봇이 웹페이지를 수집하고 노출시키는 방식과 함께 보다 빠르고 웹페이지들을 상위에 노출시켜주는 신디케이션 API가 있습니다.
신디케이션이 연동됐을 경우에는 웹콘텐츠에 보다 신경을 써야 합니다. 어뷰징이나 관리 실수로 인해 신디케이션 연동이 블럭되면 많은 불편함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검색엔진최적화 방법은?
웹페이지의 콘텐츠를 어떻게 구성하면 크롤링 로봇에 잘 수집되고 네이버 상위노출이 될 수 있을까요?
네이버, 구글, 다음 등 검색엔진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핵심적인 공통요소들이 있습니다.

2. 이미지링크 보다는 텍스트링크를 사용하는 것이 웹페이지 확산에 더욱 유리합니다.
3. URL에 특수문자는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크롤링로봇이 오류페이지로 인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웹페이지의 아웃링크에 스팸성 링크가 없어야 하며 오류 링크 또한 없어야 합니다.
5. 다른 사이트의 글이나 뉴스 등을 복사한 텍스트를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6. 플래쉬나 이미지에 표현된 텍스트는 크롤링 로봇이 수집하지 못하기 때문에 과도한 사용을 자제합니다.
네이버 검색노출이 잘 되도록 하는 방법은?
검색엔진로봇들의 기본적인 웹문서 수집방법은 웹페이지 내의 내부링크나 외부링크를 타고 이동하면서 해당페이지를 인덱싱하고 색인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로봇들은 콘텐츠가 많고 유명한 사이트 일수록 자주 방문하여 웹페이지를 수집하기 때문에 인지도가 높은 웹사이트의 게시판 등에 고급 정보를 올리고 출처를 표시하는 방법으로 검색엔진 로봇을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유명사이트에 내 사이트의 링크를 남김으로써 백링크 점수도 얻고 방문자수도 유입시킬 수 있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저희가 개발하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들은 SEO , 오픈그래프, 사이트맵도구, 웹페이지 최적화와 관련된 플러그인들을 사용하여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도록 구축합니다.
꼭 저희가 아니더라도 홈페이지나 쇼핑몰을 제작하는 경우에는 네이버, 구글 검색엔진최적화가 잘 되는 방식으로 구축하는 것이 미래를 위해서 좋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