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등록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등록 방법

홈페이지나 쇼핑몰이 완성되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이 네이버, 구글, 다음 등의 검색엔진에 웹사이트가 노출되도록 하는 일입니다.

대부분의 검색엔진에서는 웹마스터도구라는 사이트등록에 필요한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해서 자신의 홈페이지나 쇼핑몰을 등록시키고 노출시키는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 사이트 추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등록을 위해서는 먼저 사이트 소유 확인을 해야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로그인을 하면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는 입력 화면이 나오는데 등록하고 싶은 홈페이지나 쇼핑몰의  url을 입력합니다.

SSL이 적용된 홈페이지의 경우에는 https:// 로 시작하는 url을 입력하세요.

사이트추가

사이트 소유 확인

연동할 도메인 url을 추가하면 다음 화면에서 사이트 소유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사이트의 소유자가 맞는지를 확인하는 절차인데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코드를 소유자의 웹사이트에 올려서 사이트 소유 확인을 하게 됩니다.

FTP에 코드가 포함된 html 소스를 업로드 하는 html파일 업로드 방식과 직접 웹사이트의 <head></head> 사이에 소스 코드를 입력해서 확인하는 html태그 입력 방식이 있습니다.

사이트소유확인

등록을 하고 나서 몇 시간 정도 지나면 사이트 최적화 상태, 검색 로봇 수집, 콘텐츠 관리, 사이트 구조, 사이트 활성화 상태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

다음으로 사이트맵 제출이 필요한데 쇼핑몰 솔루션이나 워드프레스, Xe, 그누보드 같은 cms툴의 경우에는 관리항목이나 플러그인을 통해 쉽게 사이트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웹사이트는 https://www.xml-sitemaps.com/ 와 같은 사이트맵 제작툴을 이용해서도 쉽게 생성이 가능합니다.

사이트맵제출

사이트맵에는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들의 주소가 나오니 xml문서를 열어서 빠진 페이지가 없는지 대략적으로 확인해보고 사이트맵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수집 현황은 네이버 크롤링봇들이 수집하고 있는 페이지수를 나타내며 색인 현황은 네이버 웹문서 DB에 색인이 추가되어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페이지수가 표시됩니다.

색인현황

백링크 점검과 자연검색 트래픽 리포트

콘텐츠 확산 메뉴에서 백링크 현황을 볼 수 있는 내 웹사이트를 어떤 홈페이지에서 링크를 해놨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가 사이트 평판을 올리는데 중요한 항목이며 유명한 사이트에서 내 웹사이트를 링크해줄 수록 더 높은 평판 점수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끝으로 내 웹사이트로 자연검색 트래픽이 얼마나 들어오는지 리포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어떤 검색어와 어떤 페이지가 인기가 있는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리포트는 웹사이트 전체 트래픽이 아닌 순수 자연검색으로 유입되는 수치만을 리포트로 제공합니다.

트래픽

지난달 대비 증가율을 모니터링할 수 있고 웹사이트의 노출량과 클릭수를 일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